많은 분들이 제일 아이희망클리닉을 찾아주신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 믿음에 보답하고자 오늘도 진심을 담은 의료 서비스로 보답하겠습니다.
One-step Total Solution
오랜 기다림,시작
그리고 10개월의 소중한 여정도 우리가 함께합니다.
임신 준비부터 출산, 산후 관리, 부인과 케어까지 당신을 가장 잘 이해할 의료진의 토털 케어 시스템
반복착상실패 궁금증
Q.여성과 관련된 착상실패+
● 해부학적 요인과 생식기 감염
반복적인 착상 실패를 보이는 경우, 자궁 강 내의 해부학적 이상 유무를 자궁내시경으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이상 소견은 자궁 중격, 자궁 내 유착, 자궁내막 용종, 자궁근종 특히 점막 하 근종 등으로, 발견 즉시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을 침범하지 않는 다발성 근종의 경우라도, 반복적인 착상 실패 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난관에 염증으로 인한 폐색과 그에 따른 난관수종이 있는 경우에는 난관 수종액이 역류되어 착상을 방해하고 배아에게 유독한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시험관 아기 시술 이전에 난관절제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식기 감염에 대한 평가 후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궁중격, 자궁내막유착
● 자궁내막요인
자궁내막의 두께는 성공적인 착상과 밀접한 관련성을 보이는데, 증식기 후반에 적어도 6-8mm 두께를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이 지나치게 얇고, 고용량 여성호르몬, 경질 에스트로겐, 아스피린, 혈류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다른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라면 임신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체외수정을 시작하기 전에 자궁내막 조직 검사 등의 물리적인 자극이 염증반응을 유도해 착상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보고들도 있습니다.
● 혈전증
반복적인 유산을 경험한 환자에서 항인지질항체 (anti-phospholipids antibodies) 양성, protein C와 protein S 활성 감소로 인한 혈전증과의 연관성이 제시되는데, 반복적인 착상 실패를 보이는 환자에서도 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혈전용해제 (Low molecular weight heparin, LMWH) 등의 치료가 추천되며, LMWH 예방적인 투여가 임신율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리고, 혈전 경향성을 가진 환자에서는 과배란 유도 시 난소 과자극 증후군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면역학적 요인
상기된 모든 검사에서 정상소견일 때, 면역학적인 문제로 인한 착상실패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착상실패를 보이는 환자들에서 반복자연유산에서 발견되는 모체 내에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s)의 수와 활성도가 증가되거나 자가면역성 항체의 양성을 보일 경우에는 면역글로블린과 스테로이드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갑상선이상
갑상선은 체내의 기본 대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이상소견이 있을 시에는 반드시 교정 후 임신하도록 해야 합니다. 갑상선자극호르몬 (TSH)은 0.4-4.5 mIU/L가 정상소견이나, 대부분의 여성(95%)에서 0.4-2.5 mIU/L의 소견을 보이고 있고 2.5 mIU/L 이상이면서 항 갑상선 항체 양성을 보일 시 (subclinical hypothyroidism)에는 갑상선약의 보충이 임신율을 증가시키고 유산율을 감소시킴이 보고되었습니다.
● 비만과 간접흡연
BMI >30 kg/m2 이상에서 착상율의 감소가 보고되고, 본인의 흡연 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간접흡연의 노출 시에도 착상율과 생존율을 감소시키므로, 환경적인 요소들의 점검도 필요합니다.
Q.배아의 원인으로 인한 착상실패+
외형적으로 건강한 배아라고 할지라도 자궁 안에서 성장을 멈추거나 포배기 배아로 성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적절한 주변 환경 또는 배아 자체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그럴 때 착상실패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착상 시 포배기 배아가 투명대 (Zona pellucida)를 뚫고 나와서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것이 임신의 중요한 초기 단계인데, 지나치게 두꺼운 투명대를 가진 경우에 착상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보조부화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조부화술을 모든 체외 수정에 적용하는 것에 대하여 반대의견도 있습니다 (미국불임학회)
● 유전적 요인
부모의 염색체 검사를 통해 염색체 전좌 등의 구조적 이상을 발견하였을 때, 이는 반복적인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착상 전 유전자 진단으로 미리 건강한 배아를 선별하여 이식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 정자의 요인
정자의 문제로 인한 반복적인 착상 실패 시, 정자의 모양을 보고 선택하여 수정을 시도를 통해 착상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고연령 여성의 배아요인
여성의 사회활동과 늦은 임신 출산 계획으로 시험관 아기 시도를 하는 여성의 연령이 점점 높아져 갑니다. 고연령에서는 획득할 수 있는 난자의 절대적인 수도 감소하고, 염색체상의 건강한 배아의 수도 감소하여 임신율과 착상율이 감소됩니다.
생식의학연구소
수준 높은 의료진과 연구진
아낌없이 투자하는 최첨단 장비
깨끗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진료받을 수 있는 시설